“이정돈 상식 vs 애매하게 어렵다”…강남이 떨어진 한국 귀화 시험 문제 수준

방송인 강남이 불합격한 한국 귀화 시험 문제의 일부가 공개돼 네티즌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지난 18일 강남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일본 국적을 포기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으로 귀화하기 위해 시험을 치뤘는데요.

강남은 스케줄 틈틈이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결과는 아쉽게도 불합격이었죠.

그는 “너무 어려워서 진짜 멘붕이 왔다. 한국 사람도 어려울 거다”라고 후기를 전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지난 19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귀화 시험 기출 문제가 공개된 건데요. 어느 정도 수준인 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2. 다음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무영탑이라고도 한다.

·경주 불국사에 다보탑과 함께 있다.

5지선다로 석가탑, 미륵사지 석탑, 낙산사 7층 석탑, 정랑사지 5층 석탑, 월정사 8각 9층 석탑이 보기로 주어졌죠.

또한 서울올림픽 개최연도,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도구 변화, 우리나라에 있는 산이 아닌 것은 무엇이냐 등을 물었습니다.

네티즌들은 문제를 확인하고 엇갈린 반응을 보였는데요.

한 네티즌은 “한국인에게 이정도는 기본 상식아니냐. 너무 쉬워서 당황했다”라고 댓글을 달았죠.

반면 또다른 네티즌은 “나는 한국인이 아닌가 보다. 어렵다. 국적을 상실했다”라고 했는데요.

각각의 내용에 공감하는 댓글이 이어졌죠. 해당 글은 20일 오후 기준 1,000개가 넘는 댓글로 2가지 반응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진출처=강남 유튜브, 온라인 커뮤니티>